888 views

파주시 홈페이지 F등급

-파주위키 이기상-

파주시 홈페이지의 로딩 속도가 최하위 등급인 F등급으로 나타났다. 파주시 홈페이지가 몇 년 전부터 속도가 늦다는 여론이 있었다. 파주위키가  인터넷 서비스 성능분석 업체인  지티닷넷(GT.net) 시스템을 이용하여 측정했다.

측정 개요

파주위키는 지티닷넷에서 제공한 지티메트릭스 시스템을 이용하여 2022.1.25일 1회 측정했다. 웹사이트의 속도 측정 서비스는  PageSpeed Insight , Pingdom, GTMetrix, WebPage Test(구글제공)가 가장 유명하다. 이 중 지티메트릭스(GTMetrix)가 가상분석이 아니고 실제 데이터를 이용하고 있어 최근 인기가 높은 사이트이다.

파주시 단독의 홈페이지 분석 결과로는 일반인이 속도 지체의 정도를 알 수 없어 인접 시군인 고양시,  수원시, 서울시를 비교 대상으로 같이 측정했다. 지티메트릭스는 종합적인 측정결과를  100~90점 A등급, 90~80점 B등급, 80~70점 C등급, 70~60점  D등급, 60점 이하 F등급 등 5개 구간으로 나누었다.

파주시의 주요 측정결과 중 종합적인 속도는  F등급이며 콘텐츠 로딩 속도(Contentful Paint) 3.1초, 입력응답지연(Total Blocking Time)  688ms로 나타났다. 종합적인 속도는 세부항목을 종합하여 나타난 결과로 대부분 기준 이하의 수준이다.

측정 결과

파주시 홈페이지의 종합적인 속도 측정결과는 F등급으로 수원시가 특례시 출범 광고를 위한 인트로 화면의 영향으로 D등급이고 고양시와 서울시가  모두 B등급으로 나타났다. 콘텐츠 로딩 성능은 고양시 등3개시가 1.8초 이내로 우수 기준인 2.5초 보다 빠르지만 파주는 3.1초로 비교 사이트와 1.3초나 느리다.

로딩 최적화율도 파주시 37%, 수원시 63%, 고양시 90%, 서울시 94%로 서울시와는 2배 이상 늦고 입력응답 지연 시간도 파주시 668ms, 수원시 636ms, 서울시 82ms,  고양시 0ms로 수원시를 제외하고는 파주시가 압도적으로 늦다는 평가이다.

로딩 최적화율 14개 세부 항목에서도 파주시는  D등급인 수원시의 스피드 인덱스와  연결 소요시간을 제외하고 전항목이  2배 이상 속도가 늦는 것으로 나타났다.

홈페이지 접속 속도가 늦는 것은 다양한 원인이 있다. 하드웨어나  네트워크에서의  지연보다는  웹서버의 기술적인 문제가 대부분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웹서버의 반응 속도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브라우저 동작 , 프로세싱의 처리, 스크립트 실행, 캐시 데이터 운영 등을 검토해야 한다.

측정결과표
측정결과 순서 파주시, 고양시, 서울시, 수원시 / 측정일 2022.1.25

홈페이지 개선 과제

행정안전부는 공공기관 웹사이트 구축운영에 대한 가이드를 운영하고 있다. 가이드에서는 응답속도 3초 이내이고 웹 페이지 크기를 3Mb이내로 규정하고 있다. 반응속도의 최적화를  위해서도 데이터 압축으로 용량을 최소화 하고 중복 소스 제거 등의 지침이 있지만 규제가 쉽지가 않다.

요즘 민간업체는 웹사이트 첫 반응속도를 1초 정도로 보고있다. 5초 이상으로 지연되면 사이트에 장애가 발생한 것으로 판단해 접속을 포기하는 것이다. 행정기관 홈페이지도 다양한 계층의 고객이 방문하고 있다. 그렇지만  “목마른 사람이 우물 판다’라는 말처럼 접속 속도가 늦어도 아쉬운 시민이 참고 견디라는 분위기이다.

2022년도 파주시 홈페이지 운영 예산은 187백만원으로 2021년 대비 거의 50%로가 감액됐다. 2022년도 예산도 보안솔루션 강화와 통계홈페이지 개편, 청년 홈페이지 구축이 대부분으로 메인 웹서버의 접속 속도 개선을 위한 예산은 전무한 것으로 보인다.

코로나19로 인해 지금 사회는  비대면을 위한 인터넷 서비스가 날로 발전해 가고 있다. 파주시가  폼으로만 웹사이트를 운영하는 것으로 보이게 된다면  파주시민은 아날로그 시대로  회귀하게 될 것이다. 궁금하면 이장에게 물어 보거나 읍면동과 시청에 전화하여 문의 하게 된다. 또 요즘 공무원과 전화 연결도 쉽지 않아 시민은 직접 관공서를 방문하게 될 것이다.

파주시 홈페이지 응답 속도가 최악의 등급으로 떨어진 것은 그동안 누적된 서버 운영 체제일 수도 있다.  최신 기술이 반영될 수 있도록  웹사이트를 분석하고 결과를 반영하여 업그레이드 해야 할 것이다.  반응 속도와 콘텐츠가 제대로 된 웹사이트 구축은 시민과 공무원이 가장 원활하게 의사소통할 수 있는 최선의 방안이다.

파주시 홈페이지 접속 불가

2022.2.11. 10:15분쯤  홈에서 고시공고를 2회나 클릭했으나 접속이 안되고 있다. 영상은 접속안되고 있는 홈페이지 영상이다.

 

One thought on “파주시 홈페이지 F등급

  1. 파주시는 2022.3.15(화)일 파주시 홈페이지 서비스와 관련된 노후 방화벽을 교체할 계획이다. 교체 작업은 근무시간 종료 후 18:30분부터 30분간 진행한다. 이에 따라 시 대표홈페이지, 문화관광 등의 패밀리사이트와 기타 홈페이지망 모든 웹서비스가 약 5분간 간헐적 중단이 발생할 수 있다고 안내했다.-파주위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