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27 views

파주시 행복장학회 이야기

pajuin7

파주시 행복장학회 이야기

  -송달용 전 파주시장 회고록 제18화-

 

2013년 2월 13일 파주시 행복장학회 이사로 선임되었으니 회의에 참석하여 달라는 통지를 받고 시의 장학회 운영은 좋은 취지의 일이라고 생각하여 참석했다. 뜻하지 않게 새로 구성된 행복장학회 이사회에서 박수 몇 번 치고는 이사장의 중책이 내게 주어졌다. 파주시 행복장학회에서는 파주시의 우수한 인재를 발굴하고 경제적으로 어렵지만 장래의 희망이 있는 우수한 학생을 선발하여 지원하는 것이다.

파주시의 기본 방침은 2015년까지 50억 원을 출연하고 2020년까지 300억 원을 조성하여 파주시의 인재를 양성하는 것에 있었다.

2014년 7월 30일 현재 시비 출연금 17억 원과 행복장학회가 설립되면서 뜻 있는 유지들이 찬조하여 주신 3억 6300만 원 합계 20억 6300만원의 장학자금을 보유하고 있다. 이사장으로서 시에서 출연하는 50억 원은 확실히 확보되었지만 250억 원을 어떻게 조달할 것인가? 고민이었다. 시의 목표대로 2020년까지 250억 원을 조성하려면 매년마다 50억 원씩 장학금을 조성해야 한다. 아무리 추정 목표치라고 하지만 시민에게 공표한 목표이기 때문에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해야 했다. 나는 행복장학회가 비록 시의 출연으로 시작되었지만 첫째, 전 시민이 참여하는 파주 시민의 행복장학회로 성장시키고, 둘째, 다른 장학회와 차별화하여 알찬 장학회 운영으로 장학생으로 선발되고 싶은 장학회, 셋째, 영원히 잊지 않는 장학회, 넷째, 모든 시민이 참여하는 열린 장학회로 만들어야겠다고 방침을 정했다.

그러기 위해서는 첫째, 집중적이고 장기적으로 지원하며, 행복장학생으로 선발되면 수업료 전액과 졸업할 때까지 장학금을 지원한다. 둘째, 엄격한 심사를 통하여 가정형편과 학교성적, 인성을 심사하여 장래 훌륭한 인재의 자질이 있는 학생을 선발한다. 셋째, 전 시민이 참여하는 행복장학회 회원제를 만들어 회원의 능력에 따라 장학 회비를 월별로 납부하는 제도로 부족한 장학금을 충당하고 행복장학회의 회원으로 동참한다는 자부심과 긍지를 갖도록 한다. 넷째, 여름방학을 이용하여 저명인사를 초청하여 미래의 진로문제를 비롯하여 인생의 방향을 제시하는 장학생 워크숍을 개최한다. 다섯째, 장학생으로 선발된 학생이 졸업 후에 성공하면 반드시 장학회원으로 가입하여 후배 양성에 동참하도록 한다. 여섯째, 행복장학회원에게는 연말 결산보고를 반드시 하도록 한다.

이러한 방침으로 회원을 모집한 결과 4,700여 명이 동참하여 2013년 8,100만 원 2014년 7월 말 8,000만 원으로 현재까지 회비는 1억 6000만 원이 납부되었다. 회원은 2013년에 4,700명의 회원이었으나 연락처 변경, 통신사 변경, 소액결재 차단 등의 이유로 지금의 회원은 4,008명이 가입되어 있으며 월 1,400만 원의 장학금이 입금되고 있다. 금년도의 장학생 선발은 각 학교장의 추천으로 심의한 결과 관내 15개교의 73명이 선발되어 장학금 총 1억 79만 원이 지급될 것이다. 상반기 5042만 5000원을 지급하고 하반기에도 동일한 금액의 장학금이 지불될 것이다.

선발된 학생이 장학생으로 선발되는 기준 70점 이하일 때와 학생의 신분을 망각하고 사회의 지탄을 받을 행동을 하였을 때에는 과감하게 장학생에서 제외 하도록 했다.

장학회원으로 가입하려면 자기의 능력과 희망에 따라 월 2,000원 이상 핸드폰 요금 납부 시 같이 납부하는 방법과 자동이체로 납부하면 된다. 회원가입은 사회의 나눔 정신으로 작은 돈으로 어렵지만 능력 있는 인재를 양성하고 내가 사는 파주시에 동참한다는 보람으로 많은 시민이 가입했으면 하는 바램이다.

 

기업을 운영하시는 사장님들!

행복장학회 이야기만 하면 거액을 납부하는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체면 차리지 마시고 월 1만 원이라도 참여하면 1년에 12만 원으로 파주 행복장학회는 엄청나게 발전할 것입니다. 예로 특별장학금을 기탁하신 분을 소개하겠습니다. 동원디자인 오택완 사장님은 문산제일고등학교 김효준 학생과 문산고등학교 정영준 학생을 지정하여 월 50만 원씩 매월 100만 원을 기탁하여 지원하고 있습니다. 파주시민 각자가 내가 사는 파주시의 한 사람으로서 작은 나눔을 생각하시고 파주 행복장학회에 가입하면 전국에서 제일가는 파주 행복장학회가 될 것입니다.

<자료파일 제공  도서출판 헵시바>

‘나는 파주인이다’ 목록으로 바로가기

 

 

 

/^^\